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소득은 줄었지만 자녀 부양비는 왜 줄지 않는지.
전염병이 돌아도 의식주, 교육비를 해결해야하는 부모 마음은 애가 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제 곧 신청기간이 돌아오는 자녀장려금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녀장려금이란?]
정부에서 출산을 장려하고 저소득가구의 자녀 양육비를 지원하기 위해서 2015년부터 총 소득이 4000만원 미만이면서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경우 1인당 최대 7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조건이 근로장려금과 비슷하고 지급일도 비슷하여 동시에 신청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은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상관없이 4000만원의 소득 기준이 있습니다.
배우자의 작년 총 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이면 맞벌이 가구로 간주합니다.
또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하고 여기에서 부채차감은 없습니다.
당연히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다른 거주자의 자녀인 경우, 전문직 사업을 할 경우는 자녀장려금 신청 대상이 아닙니다.
가구원 모두의 총 소득이 이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또 가구원 기준도 있는데,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녀장려금 지급액]
자녀장려금
홑벌이 가구 연소득이 2100만원 미만이고 맞벌이 가구 연소득이 2500만원 미만이라면 자녀 1인당 70만원의 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소득이 그 이상 ~ 4000만원이라면 계산식에 따라서 자녀 1인당 50만원~70만원 사이의 장려금을 받으실 수 잇습니다.
여기서 재산합계액이 1억 4천 이상 2억 미만이라면 이 금액에서 50% 차감되어 지급됩니다.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은 2021년 5월 1일~2021년 6월 1일 입니다.
만일 이 기간을 놓쳤다면 6월 1일부터 11월 30일 이내에 기한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매년 정기신청일이 동일하기 때문에 확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정기신청일에 맞추어 신청했다면 9월 말까지 장려금이 지급되고, 기한 후 신청은 신청한 달 부터 4개월 이내 지급이 완료됩니다.
자녀장려금
만일 신청안내문을 받았다면 안내문의 개별인증번호를 통해서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1544-9944에 전화해서 1번을 누르고 인증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거나,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서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5월 초에 신청안내문이 송부되니 잊지 말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국세청홈택스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제출 탭에 들어가 자녀장려금 간편신청하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여기에서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확인한 다음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 완료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자녀장려금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열심히 사는 서민들을 위한 정부지원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니 꼼꼼히 알아보셔서 꼭 혜택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